Why XHTML


Home > Document > xhtml > Tutorial > Why XHTML

XHTML을 왜 써야하나?

WWW 상의 웹 문서들 중에 HTML 문법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은 문서들이 태반입니다. 아니 사실은 몇몇 사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사이트들은 HTML 문법이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우선 아래의 경우과 같이 HTML 문법을 지키지 않은 HTML 문서를 예로 들어 보죠...

<html>
    <head>
        <title>This is bad-Formed HTML</title>
    <body>
        <h1>Bad-Formed HTML
    </body>

위의 문서같은 경우 HTML 문법을 제대로 갖추려면 아래와 같이 갈색 글씨로 표시한 End tag을 사용하여 닫아 주어야 합니다.

<html>
    <head>
        <title>This is bad-Formed HTML</title>
    </head>
    <body>
        <h1>Bad-Formed HTML</h1>
    </body>
</html>

그렇다면 위의 End Tag을 닫지않은 잘 못된 HTML 과 End Tag을 제대로 닫은 두 번째 HTML의 출력 결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결론은 출력결과는 '차이가 없다' 입니다..

그렇다면 왜 XHTML이 필요한가?

출력결과가 같은데 왜 XHTML을 사용해야 하는지가 가장 궁금한 부분 이겠죠? 위와 같이 같은 출력결과가 나오는 것은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잘 못된 HTML문법을 사용한 문서도 웬만하면 알아서 해석을 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너무 까다롭게 HTML 문법을 처리하게되면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의 경우 문서를 작성하기가 넘 까다롭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가 웹문서에 쉽게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이제 부터 XHTML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들고 다니는 흔히 핸드폰이라 불리는 Mobile Cellular Phone으로도 Internet Browsing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다 아시겠죠. 이 말은 곧 핸드폰에도 IE 같은 브라우저가 장착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핸드폰에 장착된 브라우저는 우리가 PC에서 사용하는 브라우저와 달리 문법에 맞지 않는 문서를 해석할 자원(하드디스크, Ram 등등)이 없는 초 Mini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문법에 맞지 않는 문서를 수신하면 해석이 안 됩니다. 즉, Mobile Phone과 PC간의 소통이 단절됨을 의미하는 거져... 사실 일이 이렇게 복잡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M$의 빌 게이츤가 머시긴가 하는 인간 덕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즉, 브라우저의 표준안이 통일되지 않게하기 위해(?) Netscape와 다른 방식으로 Explorer를 개발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현재나 장래를 대비하여 XHTML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사이트의 XHTML 메뉴에서 장래를 위하여 XHTML로 문서를 꾸미는 방법, 또는 기존 문서를 XHTML로 upgrade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www.cadvance.org 에 있습니다.

Top
Back
New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