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xhtml


Home > Document > xhtml > Tutorial > What is xhtml

xhtml에 대한 모든 페이지를 보기 위한 필수 사항들

xhtml 메뉴에 나오는 문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WWWHTML 그리고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한 기초적인 사항들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이 3가지 사항에 대해 잘 모르시면 이 사이트의 HTML 메뉴를 철저히 보고 다시 오시져...^^


xhtml 이란 무엇인가.

  • xhtml은 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의 머리글자를 뜻 합니다.
  • xhtml은 기존의 HTML을 대체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 xhtml은 사용법 면에 있어서 기존의 HTML 4.01 버전과 거의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xhtml은 HTML 4.01의 문법을 철저히 지키는 깔끔한 HTML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xhtml은 XML application(XML 응용분야)을 사용하기 위해 정의된 HTML 입니다.

xhtml은 Web 표준 언어다.

xhtml 1.0 은 2000년 2월 26일 W3C에서 발표한 공식 권고안입니다. W3C의 권고안이란 W3C 의 회원들에 의해서 검토된 안정된 HTML 규격으로서 현재 Web 문서를 작성하는 표준안 입니다.

이 xhtml 언어의 구조를 보면 Element들은 HTML 4.01 버전을 사용하고, 문법은 XML 문법을 따릅니다.


xhtml의 목적

xhtml 의 목적은 Computer OS, Browser 종류 등에 관계 없이 모든 환경에서 호환되는 웹 표준을 만들는데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IE에서는 보이는데, NN에서는 안 보인다든지 아니면 그 반대라든지 하는 경우를 없애고 나아가서 PDA 같은 무선 단말기, 휴대 전화 등 과도 교신하기 위해서 입니다.


xhtml과 XML (2006-06-02일 추가분)

HTML을 익숙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xhtml을 처음 접하는 경우 xhtml spec을 본 소감은 대부분 '뭐야 이거... 너무 쉽네, 별거 아니잖아!' 라는 식으로 말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spec상에 있는 well-formedness나 생략금지 등의 몇 가지 규칙만 익히면 되는 것 처럼 보이니까요. 그렇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xhtml에서 'x' 자는 빼고 HTML 적인 측면 만을 본 것이고, HTML과 XML이 공존하는 xhtml의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렇게 만만치 않습니다. XML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기존의 HTML 문서는 XML 문법에 맞지 않게 작성된 부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만약 HTML의 정확한 문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기존 HTML문서를 xhtml 로 upgrade 한다면 validation에서 많은 에러와 경고를 만나게 될 것 이라는 말 입니다.

물론 h1, p, div 등의 text 위주의 일반적인 element만을 사용하고, scpriting을 극도로 자제한다면 validation을 통과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고급 기술을 사용하려고 했을 때 XML 문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수 많은 경고와 에러를 피하기 힘들고, 그런 것 들이 왜 생기는지도 알 수 없을 것 입니다. 사실 이런 문제는 HTML의 초창기 부터 문법을 엄격하게 적용했으면 생기지 않았을 문제 입니다만 그렇게 하지 못했었던데다가 브라우저들이 웬만한 에러는 봐주고 넘어 가기 때문에 HTML을 배우는(혹은 배웠던) 사람들은 HTML의 용법에만 몰두할 수 있었던 것 입니다.

그랬기 때문에 HTML에 문법에 있어서는 'HTML에도 문법이 있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충 만들어도 브라우저에 표현이 되니까 알아 보려고도 하지 않아서 그렇지, HTML에도 엄연히 문법이 있습니다. 그 문법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SGML의 문법이고 한 단계 낮은 의미에서는 곧 XML의 문법 입니다. 그런데 그걸 잘 모르기 때문에 validation에서 문제가 생기게 되는거죠.

그렇다면 이런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XML 문법을 배우는 것 입니다. XML 문법을 배우므로서 모든 문제들이 풀리게 될 것 입니다. XML 문법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xhtml 에서만 문제 해결의 단서를 찾으려고 하고 있는데, 이건 그야말로 산은 못 보고 숲속에서 해메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산을 보려면 뒤로 물러서서 더 넓은 곳으로 나가야 할 것 입니다.

XML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향후 발표될 xhtml 2.0 의 Working Draft를 보면 이전 version과 달리 DTD 대신에 RELAX NG(REgular LAnguage for Xml Next Generation의 약자로서 relaxing(뤼렉싱) 이라고 읽습니다.) 을 사용해서 문서의 구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RELAX NG은 XML 문법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만든 문서가 HTML이라는 범위에 국한되지 않기를 원한다면 XML 전체는 아니드라도 문법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할 것 입니다. XML 문법에 대해서는 이 사이트의 XML Document, DTD menu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W3C HTML Home page에 링크된 The future is XHTML 2.0 도 참고해 보시죠.

자신이 (x)HTML 문법을 잘 아는지 확인하는 방법

아주 간단합니다. 자신이 작성한 HTML code를 확장자 .xml 로 저장하고 브라우저에서 함 돌려 보십시오. 그러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ASP, PHP 등의 code가 섞여 있다면 일단 서버를 통해 가공된 code를 돌려야 되겠죠. 그래서 문제가 없거나, 문제가 있어도 바로 찾아서 고칠 수 있으면 HTML 문법을 잘 알고 있는 것 입니다. 또한 정확한 HTML 문법은 곧 XML 문법 입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www.cadvance.org 에 있습니다.

Top
Back
New
검색